빅데이터(Big Data)란 무엇이고, 활용하는 방법은?

작년부터 빅데이터라는 말이 참 많이 들리고 있고, 회사에서도 마케팅, 전략에 활용을 해야 살아 남는다 등의 이야기들도 많이 들립니다.

근데 빅데이터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할용 해야 하는 것 일까요?

기존 데이터에 비해 너무 방대해 이전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등이 어려운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세트를 의미한다. – 네이버 사전

최근에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같은 SNS 서비스가 많은 사람들이 사용을 하면서 엄청나게 많은 자료들이 쌓이고 있는데, 이런 엄청나고 어마어마하게 많은 자료들을 빅데이터라고 부릅니다.

Big라고 해서 크다라는 생각이 들지만, 많다라는 의미로 생각을 하시는게 이해하기가 더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란 무엇이고, 어디에 사용이 될까?

기존의 데이베이스와는 IT분야쪽에서는 조금 접근 방식이 다른데, 예를 들어 은행거래와 같은 경우는 아무리 데이터가 많더라도 한건이라도 없어지면 안되는 데이터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같은 경우는 수많은 데이터가 쌓이지만 뭐 한두건 정도 날라간다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nosql 이라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개념이 나오기도 했는데, 일반인들은 뭐 모르셔도 무방합니다.

암튼 무진장 데이터가 많이 쌓인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근데 이런 데이터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만약 제가 새해를 맞이해서 담배를 끊겠다고 블로그에 글을 쓰면,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제가 금연에 성공할지, 실패 할지를 예측 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가족이나 친한 친구가 담배를 끊는다고 한다면, 그 동안 그 친구가 단호했던 모습들을 자주 보여왔다면 담배를 끊을것이다 라고 생각을 하실 것이고, 허구한 날 계획만 세우고 다시 피우고를 반복한 모습을 보셨다면 보나마나 또 실패 할꺼야 라고 생각을 하실것 이고, 아마 그 예상은 대부분 맞게 됩니다.

이렇게 수많은 경험이나 정보, 데이터 속에서 지식을 뽑아내는 것을 빅데이터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KBS 시사기획 창 – IT 빅데이터(Big Data) 분석으로 세상을 바꾸다!?

빅데이터의 충격, Big Data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도서 서평 리뷰

불안정한 세상이고, 데이터가 많지 않았던 세상에서는 통찰력을 가진 사람이나 때를 잘 맞춘 발명이나 제품 개발로 대박의 성공을 거두기도 하지만, 이제는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가 구축이 되는데, 그 안에서 의미있는 지식과 정보를 뽑아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에도 데이터마이닝(data mining), KDD, 대용량 데이터 베이스 등 비슷한 개념이 많았지만, SNS와 같이 정말 큰 빅데이터가 나오면서 그안에서 사람들의 이야기속에서 트랜드를 찾아내고, 사람들이 원하는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것 입니다.

예전부터도 많이 해왔지만, 신용카드 사용내역이나, 스마트폰 통화 시간, 내역 등을 통해서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는 것도 하나의 사용 방법이겠지요.

뭐 편의점과 같은 경우 수많은 구매 패턴을 보면서, 기저귀를 사가는 사람이 맥주를 많이 사간다는 패턴을 알게 되어서 이유를 찾아보니 젊은 아빠들이 아기의 기저귀를 사러 왔다가 맥주도 같이 사간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를 통해서 기저귀 판매대 근처에 맥주와 안주를 진열해 놓는다면 매출액은 더 오르게 되겠지요.

 

유비유넷 2103 IT 메가트렌드 Talk 무료 세미나 후기(3D프린터,웨어러블,헬스케어,클라우드 강연)

트렌드 시드(Trend Seed), 아이디어로 격변하는 세상에서 변화를 주도하며 살아가기 위한 방법에 대한 도서 리뷰

네이버 트렌드 연감 2009 – 검색어를 통해 바라보는 과거와 미래

10년 후 일의 미래, 트렌드를 통해 어떤 유망직업, 직종의 일을 해야 좋을까를 알아보는 도서 서평

트렌드 코리아 2013, 서울대 김난도교수가 말하는 2013년 승리의 필살기인 COBRA TWIST 도서와 강연 리뷰

예전이나 지금이나 연말 연초가 되면 전문가들이 올해는 어떤것이 트랜드가 되지 않을까 싶다.. 아니면 말고 라는 식으로 예측을 하기도 했지만, 앞으로는 전문가의 감을 믿는것이 아니라,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서 사람들이 어떤쪽으로 취향과 선호도가 바뀌어가고 있고, 그를 기반으로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등에 활용을 하면 상당한 효과를 낼수 있겠지요?
다만 빅데이터를 통해서 지식을 추출해 낸다는것이 결국 사람이 컴퓨터를 이용해서 해야 하는 일인데, 쉬운 일은 아닐것이고, 현재로써는 트위터에서 키워드를 통해서 분석을 하는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국정원 대선 불법 댓글도 이런 빅데이터로 점점 댓글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지요)

http://www.google.co.kr/trends

http://trend.naver.com/

http://www.tweetarchivist.com/

http://tweetrend.com

위와 같은 사이트를 사용해보시면 재미도 있고, 일반인들도 그 안에서 통찰력과 혜안이 아니더라도 미래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트랜드에서 빅데이터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면 지속적으로 빅데이터라는 단어로 검색을 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다가 근래 들어서 들쭉날쭉 하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직업이나 회사 등에 대해서도 검색해 보시면 추세와 흐름을 어느 정도 알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쪼록 빅데이터라는 개념을 너무 어렵거나 복잡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빅데이터는 수많은 데이터이고, 우리는 그 안에서 지식과 정보를 뽑아 내기 위한 활동을 한다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Yes24 빅데이터(Big Data) 관련 도서 보러가기

One thought on “빅데이터(Big Data)란 무엇이고, 활용하는 방법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