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없고 컴퓨터 모니터만 있는 경우 TV수신요금 안내는 방법(원룸,오피스텔,아파트,상가)

사무실을 일반 사무실에서 원룸으로 옮겼는데, 드디어 첫 고지서가 나왔습니다.(대규모 오피스텔 같은 곳이 아니라서 출력물은 좀 안습입니다)

원룸의 관리비 내역서 출력물

뭐 제가 직접 전기요금을 계산해본적이 없지만, 이게 적은건지 많은건지 몰라서 전기요금을 한번 계산해 봤습니다.

한전 전기요금 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

위 사이트에 가서 계산을 해보면 되는데, 실제로 80kw를 사용한것에 비해서 전기요금이 3천원정도 더 비싸더군요.

관리사무소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니 TV수신료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전기요금에 TV수신료가 포함되어 있는경우 모르고 매달 요금이 빠져나갈수도 있으니 TV가 없으신분은 꼭 확인해 보시고,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TV수신료를 내지 않으시면 됩니다.

 

저는 주거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사무실로만 사용을 하는데, 노트북과 서브 모니터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현재 TV수신카드도 없고, 모니터 또한 TV튜너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제품이라서 TV방송을 볼수 없습니다.

2500*12개월이면 년간 3만원을 내야하고, 더군다나 4천원으로 인상을 하면 연간 48,000원이 되더군요.

관리사무소에 사정을 이야기하고,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었더니 소장님이 이번에 새로 생긴 건물이라서 본인도 정확하게 잘 몰라서 알아보고 전화를 준다고 하더군요.

 

TV수신료를 안내도 되는 경우

1. 난시청 지역의 경우

2. 집에 TV가 없는 경우

tv가 없는 경우는 당연하지만, 컴퓨터 모니터가 있거나 TV수신카드가 있는 경우는 애매합니다.

컴퓨터 모니터나 TV수신카드가 있는 경우 TV수신료는?

“TV 방송을 수신하기 위해 TV 수상기를 소지한 자는 그 수상기를 등록하고 수신료를 납부해야 한다”는 방송법이 있다고 하는데, TV 수신카드는 TV수상기로 보지 않고, 컴퓨터의 일부로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TV수신카드 TV튜너가 내장된 모니터의 경우에는 tv 수신료를 내야 한다고 하더군요.

관리사무소에서 한국전력과 KBS측에 전화를 해보고 연락이 왔는데, 비슷한 내용입니다.

TV수신카드와 상관없이 컴퓨터 모니터에 채널 버튼 혹은 모니터 리모컨에 채널 버튼이 있으면 TV수신요금을 내야 한다고 합니다.

 

TV 수신 제외 세대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전력 전기요금 고지서의 TV대수

일반 가정집이거나 전기요금 고지서를 위 사진과 같이 별도로 납부 받는 경우에는 고지서의 TV대수를 확인하시고, 만약 TV대수가 나와있다면, 국번없이 123번, 핸드폰에서는 지역번호 + 123으로 통화를 해서 TV가 없다는것을 이야기하면 됩니다.

 

원룸, 오피스텔, 아파트, 상가 등의 관리사무소가 있고, 관리비 고지서를 받는 경우에는 직접 KBS나 한전과 통화를 하기보다는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이미 요금을 낸 경우에는 3개월분까지 환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TV가 있는지 여부의 현장 점검

관리사무소에서 처음에는 한전에서 현장점검을 나올꺼라고 했는데, 위의 문자메세지처럼 TV수신요금 제외세대로 통보되었다고 나오더군요.

검색을 해보니 가끔 현장 점검을 나오는 경우도 있고, TV를 버렸다는 폐기물 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TV가 없다고 거짓말을 했다가 들통이 나는 경우

이런 경우 1년치에 해당하는 벌금을 추징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합법적으로 TV수신료를 내지 않고, TV를 컴퓨터 모니터로 보는 방법

이부분은 논란이 여지가 있다고 하는데, 현재 법으로 TV수신카드, 케이블 방송, IPTV 등을 이용해서 채널버튼이 없는 컴퓨터 모니터에서 TV를 보는 경우 TV 수신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물론 테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지상파를 보는것도 내지 않아도 되는데, 얼마전에 이걸 법적으로 수신료를 내게 하려고 하는 문건이 발견되어서 말이 많기도 했지요.

 

크롬캐스트 미러링 기능(Cast Screen)으로 스마트폰 화면 TV 모니터 전송

google chromecast로 스마트폰의 지상파DMB를 모니터로 전송을 해도 볼수 있습니다.

케이블 방송의 경우 셋톱박스가 있는 경우 최신의 제품들은 HDMI나 VGA 단자를 지원하는데, 이를 모니터에 연결을 해서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암튼 참고하셔서 TV가 없는데도 수신료를 내시는 경우 위 방법을 통해서 불필요한 지출을 막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장 좋은것은 전기요금과 TV수신료가 분리되어서 고지를 해야 사람들의 저항이 심해지고, 불필요하게 요금을 내는 경우가 없어질텐데, 행정편의를 위한 현재의 제도가 문제가 있지 않나 싶네요.

 

합법적으로 TV 수신료 안 내는 8가지 방법

TV수신료 합법적 납부 거부 방법들

KBS에서 알려 준 TV수신료 안내는 방법

위 글들을 참고했는데, 더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