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오피스-프레젠테이션,문서,스프레드쉬트 스마트폰 앱 사용방법

Google 문서(워드), Google 스프레드시트(엑셀)에 이어서 Google 프레젠테이션 앱이 안드로이드, 아이폰 모두 무료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apps.docs.editors.slides

아이폰 – https://itunes.apple.com/kr/app/google-slides/id879478102?mt=8

 

QuickOffice는 앱스토어에서 사라졌고,

Google 드라이브는 텍스트 파일 수정은 가능하고, 뷰어앱으로 바뀐듯 하며,

오피스 문서를 생성, 수정, 편집하는 기능은 word를 문서가, excel을 스프레드시트가 powerpoint를 프레젠테이션이 담당을 하게 된듯 합니다.

 

https://drive.google.com/

물론 PC컴퓨터나 노트북에서는 위 사이트로 접속해서 문서를 수정, 생성하시면 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위 앱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직 ms-0ffice 100% 호환된다고는 못하겠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라면 이제는 굳이 돈을 내고 마소 오피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 싶더군요.

직접 찍어본 동영상인데, 참고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구글 오피스(google office)의 기능 소개

여기서는 ppt 앱을 위주로 소개를 시켜드리는데, 문서,스프레드쉬트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오피스 문서 수정이 가능한 구글 프레젠테이션 편집 기능

powerpoint 파일을 열고, 수정 편집하고 저장이 가능합니다.

 

구글 오피스의 자동 저장 기능

구글 드라이브 오피스 문서는 저장 버튼이 별도로 없고, 자동으로 저장되는데, 수정시에 자동으로 저장이 되어서 업로드가 됩니다.

 

확장자 ppt 문서를 만드는것도 가능한데, 뭐 외부에서 파워포인트를 만들일은 별로 없지만, Google 워드로 수업중에 필기를 블루투스 키보드로 입력하거나, 회비, 경비 등을 Google 스프레드시트로 하시면 편리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로 여행경비,회비정산 엑셀 기능 사용하는 방법

엑셀 기능은 뭐 복잡한 수식에만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잘 사용하시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구글 오피스의 공유 공동작업 기능

구글 드라이브의 장점중에 하나는 협업이 가능한데, 수업중에 수십명이 같은 문서를 공유해서 동시에 쓰기도 가능한데, 직접 해보시면 정말 신기한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구글 오피스의 오프라인중의 문서 편집 기능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도 오프라인으로 문서 작업이 가능하며, 3g, lte, wi-fi가 연결되면 자동으로 업로드가 되는데, 정말 제대로 만들어진 하이브리드 앱같다고 할까요~

 

구글 프레젠테이션 사용방법

google 프레젠테이션의 시작 화면

시작을 하면 횡한 화면이 나오네요~

+ 화면을 누르시면 새로운 문서가 작성이 가능합니다.

 

Google 문서의 메뉴와 설정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오는데, 프레젠테이션은 내가 작업을 한 모든 ppt 문서(기기 + 구글 드라이브)를 보여주고, 중요 문서함은 문서중에서 별표를 한 문서만 표시가 됩니다.

기기는 smartphone에서 작업을 한 문서를 보여주며, Google 드라이브는 해당 앱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15GB의 문서 공간과 목록

구글 드라이브로 이동을 해서 ppt 문서를 클릭하시면 보기가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문서 보기와 수정, 편집하는 방법

이 상태에서 우측 상단의 편집 버튼을 누르면 앱을 설치하라고 나옵니다.

 

구글 드라이브와 구글 오피스와의 연동

예전에는 해당 앱이 설치가 되어 있으면 바로 넘어갔는데, 버그인가요??

 

구글 드라이브 문서 오피스로 가져오는 방법

하지만 google 프레젠테이션 앱으로 오시면 문서가 들어와 있더군요~

 

구글 오피스의 문서 미리보기 기능 화면

보여주기 옵션을 수정하면 이렇게 미리보기 방식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를 불러오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위에서 보여드린 방법말고, 위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폴더를 누르면 바로 구글 드라이브로 이동을 해서 쉽게 클라우드에 저장된 문서를 수정하실수 있습니다.

 

google 프리젠테이션의 문서 편집 기능

이런식으로 문서를 보고, 편집도 가능합니다.

뭐 스마트폰에서 문서를 직접 작성하는것은 좀 무리이지만, 발표를 앞두고 잘못된 자료나 수치를 수정하는 정도로는 문제없습니다.(스프레드시트에서는 수식 편집도 가능합니다)

 

google 프레제테이션의 슬라이드 기능

물론 슬라이드 쇼도 가능합니다.

 

구글 오피스 앱을 활용하는 방법

세미나 발표, 수업, 프리젠테이션 발표, 워크샵 등을 할때 이제 굳이 컴퓨터나 노트북을 이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쉽게 발표를 할수도 있습니다.

 

크롬캐스트 미러링 기능(Cast Screen)으로 스마트폰 화면 TV 모니터 전송

android 최신폰의 경우 Google Chromecast의 화면 전송 기능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발표를 하실수 있겠지요~(다만 강연중에 애인의 닭살스러운 카톡이나 빚독촉 문자가 오면 난감할수도..-_-;;)

 

아이폰과 TV,모니터를 HDMI로 연결하는 라이트닝 케이블 구입 사용기와 활용방법(Apple Lightning Digital AV Adapter)

아이폰이나 hdmi를 지원하는 smartphone의 경우에는 hdmi나 RGB 케이블을 구입하시면 가능하며, 데이터 오류같은 간단한 오류만 스마트폰에서 수정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문서를 집이나 사무실에 두고 와도, gmail로 수신을 해서 바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을 해서 구글 오피스 앱으로 불러 올수 있겠지요~

 

구글 오피스의 장점과 단점

장점으로 무료이고, 15GB라는 저장공간을 무료로 사용할수 있고,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인터넷 브라우저, 스마트폰에서도 무료로 어디서나 사용할수 있고, 공동작업과 공유 등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단점이라면 아직 오피스와 100% 호환이 되지는 않고, 기능적으로 오피스에 비해서 부족한것도 현실이고, pc에서 브라우저로 작동하는것이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오피스에 비해서 좀 안정감이 떨어지기는 하지요.

 

ms-office vs google-office 어느것을 사용할까?

microsoft에서는 오피스 프로그램에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방식으로 오피스 365라는 프로그램을 내놓았습니다.

처음에 큰 부담없이 사용을 할수는 있지만, 매년 금액을 지불을 해야 하는데, 저렴하다고는 하지만 부담스럽기는 하지요.

 

회계, 재무, 통계, 발표 전문가나 전문적으로 오피스를 사용하셔야 하는 분들은 office365나 office 2013 등을 사용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구글 오피스도 상당히 좋아지기는 했지만, 아직 오피스의 다양한 기능을 쫓아가기에는 좀 거리가 있는듯 한데, 얼마전 구글 직원이 발표를 보니 구글 직원도 ms-office를 사용하기도…^^

 

다만 간단한 수식이나 일반적인 수준의 기능만으로도 충분하다면 굳이 ms-office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더군요.

대학생이나 간단한 수식정도만 입력해도 되는 직장인이라면 처음에는 적응이 쉽지 않겠지만, 뭐 이제는 굳이 오피스를 설치해야 하나 싶기도 하더군요.

 

업체에서 보내오는 문서들도 대부분 호환이 되고, 안되는 경우 오피스의 뷰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되며, 요즘에는 pdf로도 많이 사용을 하기도 하지요~

참고하셔서 일상에서 간단한것부터 사용해보시고, 손에 익으시면 차츰 구글 오피스를 활용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구글문서(Google Docs) 양식으로 만들어보는 입력폼으로 설문조사하는 방법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은 해결이 됬는데, 설문지나 그림같은것은 어떻게 할지, 구글 오피스의 미래를 어떨지… 또한 똥줄이 탈듯한 ms는 어쩔지 궁금하네요~

 

Google Docs(구글 문서), 움직이는 사무실을 위한 안드로이드용 전용앱 프로그램 출시

폴라리스 오피스-스마트폰에서 워드,파워포인트,엑셀 편집,보기가 가능한 오피스 앱(아이폰,안드로이드)

구글 드라이드(google drive) 문서함, 안드로이드폰과 PC컴퓨터에서 사용해보는 방법

5 thoughts on “Google 오피스-프레젠테이션,문서,스프레드쉬트 스마트폰 앱 사용방법

  1. 익명 says:

    구글 드라이브의 장점중에 하나는 협업이 가능한데, 수업중에 수십명이 같은 문서를 공유해서 동시에 쓰기도 가능한데, 직접 해보시면 정말 신기한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 이렇게 쓰셨는데 어떻게 가능한건지 궁금합니다. 수업중에 학생들이 공유된 스프레드시트에 접속해서 각 조의 결과물을 적게 하고 싶은데,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링크를 가진 사람 모두 편집가능으로 바꾸고 링크주소를 goo.gl을 이용해서 짧게 만듭니다. 이 주소를 칠판에 적어두면 학생들이 접속해서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편집하게 하고 싶은데 이게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웹브라우저를 가지고 해당 주소에 접근하면 문서를 볼 수는 있는데, 편집할 수는 없습니다. 구글드라이브앱이 꼭 필요한가 싶은데 구글드라이브에서 해당 주소로 접근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공유문서함에서도 보이지를 않구요….. 어떻게 하는걸까요?

      • 익명 says:

        동영상을 보면 스프레드시트를 공유하고 친구분이 보게 한다는 내용이 잖아요? 그런데, 이것으로는 해결이 안됩니다…..

        만약에 구글문서를 전체 공유로 편집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해요.
        그리고, 이 문서의 주소를 수업중에 학생들에게 공개를 합니다.

        그러면, 그 다음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이 문서를 어떻게 편집할 수 있을까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해당 주소에 접근하면 문서가 볼 수는 있는데 편집이 안되더라구요.(pc에서는 바로 편집까지 가능한데 스마트폰은 다른가봐요….)

        만약, 구글드라이브 앱이 필요한가 해서 앱을 깔았다고 해도.
        구글 드라이브 앱을 통해 해당 주소에 접근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앱에는 주소를 넣고 접속하는 메뉴가 보이지를 않네요…..

        제 질문이 이해가 되실지?

        • 테스트로 해보니 가능한데요.
          저는 스마트폰(아이폰)에 구글 드라이브 앱이 설치가 되어 있는데, 해당 앱을 설치하고, 문서를 공유하면 여러명이 동시에 접속이 가능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켓에 가시면 무료로 설치할수 있으니 한번 설치후에 테스트를 해보세요~

          • 익명 says:

            말씀하신 대로 되네요…..

            제가 공유파일 주소가 길어서 goo.gl에서 짧은 주소로 바꾸어 보냈었는데,

            그 주소를 스마트폰에서 클릭하면 실행 어플들이 브라우저 밖에 안떠서 접속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주소를 줄이지 않고 원래 주소 그대로 메시지를 보내니까

            그 주소를 스마트폰에서 클릭했을 때,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연결되더라구요…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알게 되었네요.

            블로그에서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