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Computer)란 무엇인가?

사용 설명서의 첫 번째 글을 시작합니다.

어떤 이야기를 할까 하다가 가장 기본인 컴퓨터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을 하는데, 컴퓨터의 역사나 스펙 등의 복잡한 이야기가 아니라, 컴퓨터에 대한 개념을 사람과 비유해서 쉽게 이야기를 하고, 이를 통해서 다른 IT 제품들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트랜지스터, 진공관 따위의 전자 회로를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계산이나 데이터의 처리를 실행하는 기계(출처-daum 사전)

전자 회로를 이용한 고속의 자동 계산기. 숫자 계산, 자동 제어, 데이터 처리, 사무 관리, 언어나 영상 정보 처리 따위에 광범위하게 이용된다.( 출처-naver 사전)

컴퓨터의 정의에 대해서 찾아보니 위처럼 나오는데, 상당히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집니다.

컴맹이나 초보자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위와 같은 personal computer인 PC를 떠올리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즐겁고 재미있는 대상이라기 보다는 두렵고 어렵고, 다루기 힘든 제품이라는 인식도 없지 않아 많을듯 합니다.

인터넷, 업무, 엑셀, 워드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 등 뭔가를 해야 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관문이라고 생각하시기도 할 듯 합니다.

컴퓨터의 기원을 따지자면 계산기이고, compute(계산하다)에 er을 붙여서 계산하는 기계라고 단순하게 생각을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전자계산기와 컴퓨터가 같냐? 라고 생각 하실수도 있지만, 똑같다고 보셔도 무방한데, cpu, 메인보도, 메모리, 입력장치, 출력장치, 전원, OS 등 컴퓨터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들어가 있고, 컴퓨터에는 여기에 없는 마우스, 사운드 카드 정도에 다른 부품들의 사양이 더 좋은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접근을 하시면 노트북, 스마트폰, 테블릿 같은 IT제품은 물론이고, 전자식으로 된 카메라, 캠코더, 냉장고, TV, 자동차, 전자 시계 등도 모두 컴퓨터의 일종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습니다.

계산기에 마우스를 붙여서 PC가 되듯이, 키보드를 없애고, 본체와 모니터를 합친 것이 테블릿이고, 여기에 전화 기능을 추가한 것이 스마트폰이지요.

냉장고는 냉장 기능을 제어, 관리하는 컴퓨터이고, TV는 전파 수신을 관리하는 컴퓨터라고 보셔도 될 듯 합니다.

하이마트나 가전제품 판매 매장에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컴퓨터이고, 전자 계산기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는 생각을 가지시면 새로운 기기를 접할 때 어렵다는 생각보다는 이 컴퓨터는 어떤 기능을 가진 제품인가 라고 생각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지 않을까요?   

 

dolasim-sistemi.jpeg

재미있는 것은 컴퓨터라는 제품을 사람이 만들고, 변화, 진화 시켜서 그런지 그 기능이 점점 인간의 신체와 닮아가고 있는 듯 합니다.

뇌 = cpu, memory, hdd

척추 = 메인보드

혈관 = 케이블

영혼 = os

눈, 귀, 손 = 모니터, 키보드, 사운드카드, 마우스 등 입출력장치

심장 = 전원, 파워

대충 이렇게 비유를 할 수 있는데, 사람이 살아가는데 뇌, 척추, 혈관, 심장은 꼭 필수이고, 눈, 귀, 팔, 다리가 없어도 살아 갈 수 있는 것 처럼 모니터가 없는 컴퓨터(nas같은 서버), 키보드가 없는 컴퓨터 등 제품의 용도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가 있겠지요? 

또한 PC에 붙여서 사용하는 마우스, 외장하드, 블루투스와 같은 제품들도 각각의 컴퓨터라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요?

암튼 중요한 것은 컴퓨터는 계산을 해주는 사람을 닮은 기계이다 라는 생각을 하시고, 바라보시면 좋을 듯 하고, 새로운 기기들도 그리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을 듯 합니다.

우리는 컴퓨터로 인터넷, 게임, 문서작업, 동영상, 냉장고, TV, 카카오톡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원하는 데로 계산을 해서 보여주고, 우리가 원하는 데로 움직여주는 것 뿐입니다.

인터넷은 내가 원하는 페이지의 html을 계산해서 보여주는 것이고, 게임은 내가 원하는 조작대로 계산되어서 움직여주는 것이고, 문서는 내가 입력한 것을 계산대로 저장해 주는 것이고, 동영상은 영상 파일을 계산해서 모니터로 뿌려주는 것이고, 냉장고는 내가 원하는 온도로 맞추어 주는 것이고, TV는 내가 원하는 방송을 계산해서 보여주는 등 내가 원하는 것을 계산해서 보여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올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구글 글래스나 애플 스마트 워치도 마찬가지 겠지요.

앞으로는 더욱 진화해 가면서 고성능에 인공지능(AI)을 통해서 사람과 더욱 더 비슷해지고, 친숙한 기계가 될듯한데, 이 내용을 기반으로 해서 컴퓨터라는 것을 어렵고,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우리가 원하는 방식대로 계산을 해주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며 접근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컴퓨터 위키 백과 사전 정보 더 보러가기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위 글을 참고해 보시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컴퓨터에 대해서 알아보고, 쉽게 접근해 보겠습니다.

One thought on “컴퓨터(Computer)란 무엇인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