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컨텐츠의 적당한 폭의 넓이는 어느정도가 좋을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설치형이던 가입형이던간에 보통 글의 내용을 보여주는 폭은 자신이 결정을 할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레이아웃 위젯 설정 화면

기본적으로 제공되거나 자신이 선택하는 스킨(테마,외모)에 최적화된 사이즈가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사이즈에 맞추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모두 마찬가지더군요.

티스토리 글설정에서 글쓰기 가로폭 설정 화면

문제는 선택의 자유는 주어졌지만, 가이드라인이나 참고할만한 내용은 별로 없는듯 하더군요.

 

텍스트 위주의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어느정도가 적당할까요?

네이버의 메인 화면의 940px 사이즈의 컨텐츠의 폭

네이버 메인화면에 들어가서보니 상당히 넓은 화면을 활용할수도 있지만, 단지 940px만을 사용하고 있더군요.

오른쪽의 베너를 제외한다면 약 640px정도만이 메인 컨텐츠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뉴스의 컨텐츠의 폭 넓이 사이즈는?

컨텐츠 중심인 뉴스의 경우를 본다면 좌측 우측의 사이드바를 제외한다면 570px 정도의 넓이속에 컨텐츠를 집어넣고 있더군요.

 

미디어 다음 daum news의 컨텐츠 폭의 넓이는?

다음 뉴스의 경우에는 635px 정도의 넓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각했던것에 비해서 상당히 좁은 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네이버 개발자의 강연을 들은적이 있는데, 대충대충 만드는게 아니라, 개발시에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 ui,ux 전문가들이 1px을 가지고도 미세하게 조정을 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페이지에 머무르며 컨텐츠를 소비하는 시간, 광고 클릭율 등을 세심하게 관찰을 해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만들면서 처음에는 폭을 넓고, 시원하게 보통 800px이상으로 크게 활용을 하려고 합니다.

넓직한것이 많은것을 표현하기에도 좋고, 보기에도 시원시원합니다.

하지만 이건 방문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것이 아니라,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컨텐츠가 이런식으로 길어지면 읽기가 상당히 불편해져서 가독성이 떨어지는데, 블로거는 블로그 전체를 하나의 이미지로 인식을 하지만, 방문자의 입장에서는 길게 나열된 문자를 읽다가 포기를 하기 쉽상이지요.

블로거는 자신이 쓴 글이라서 자세히 읽어보지 않고, 시원하게 넓어서 보기 좋다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직접 꼼꼼히 읽으면서 불편함이 없는지 한번 스스로 점검을 해볼 필요가 있을겁니다.

 

이미지 폭이 넓은 경우 컨텐츠 작성하는 방법

이미지가 중요한 블로그에서는 넓은 폭의 이미지와 함께 글을 함께 적용하기 위해서는 위처럼 글들을 짧게 나누어서 쓰고, 또한 가운데로 정렬을 하는 방식으로 포스팅을 하는게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텍스트 위주에 간간히 캡쳐 이미지를 넣어서 사진이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경우 가급적 네이버 뉴스나 미디어 다음처럼 폭을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넓은 폭의 화면을 사용하시는 경우에 자신의 블로그 글이지만, 자신이 방문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어보시면 조금 생각이 달라질지도 모르겠네요.

 

티스토리 블로그 마크쿼리 반응형웹 스킨으로 교체-장단점과 유의사항

티스토리 블로그 반응형 웹 스킨 교체후 방문자, 애드센스 수익 급감? UV, 페이지뷰 자료

최근에는 PC컴퓨터에서 방문자는 사용자보다, 모바일 스마트폰을 통해서 접속하는 사용자의 수가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IT같은 부분은 덜하지만, 일반 컨텐츠는 훌쩍 넘어간지 꽤 된듯 합니다.)

이런 경우에 대비해서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같이 자율성이 많은 Blog에서는 반응형웹 테마나 스킨을 이용해서 모바일 기기에서도 최적화가 필요할듯 합니다.

 

블로그 방문자의 사용자 특성에 대한 구글 애드센스의 분석

얼마전에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 내놓은 자료인데, 사용자 특성으로 사람들은 인쇄물보다 온라인 매체를 읽는 속도가 1.2배 이상 느리고, 순서대로 차근차근 읽지 않고, 먼저 전체를 흟어본다고 하는데, 가독성이 떨어진다면 아무리 좋은 글의 내용이라고 해도 방문자를 쫓아버리게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 분석 설치, 사용방법

가장 좋은것은 위와 같은 웹로그 분석 앱을 설치해서 하루단위로 블로그의 컨텐츠 폭을 조절해서 방문자의 체류시간이나 광고 클릭율(CTR) 등을 점검해 보시면서 가장 최적화된 폭을 찾아보시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

1. 네이버나 다음을 비롯해서 뉴스 사이트같이 비슷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대형업체를 벤치마킹해보기

2. 포털은 650픽셀을 넘지 않는데, ui ux를 위해서 최적화된것으로, 자신의 시각에서만 보지 말고, 방문자의 입장이나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기

3. 웹로그 분석을 통해서 체류시간과 광고수익이 최적화된 컨텐츠 폭 찾기

4 thoughts on “블로그 컨텐츠의 적당한 폭의 넓이는 어느정도가 좋을까?

  1. 개인적으로 미디엄과 같은 방식이 가장 좋아합니다. 본문의 폭은 700px 정도로 하고 이미지는 바깥으로 더 나올 수 있게 하는 형태 말이죠. 본문 영역을 너무 넓게 잡는 것은 읽기 힘들어서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 그런 멋진 방식도 있군요~ 나중에 넓은 이미지가 필요할때 참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하고,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