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마케팅, 고객 참여와 성과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로드맵 도서 서평

빅데이터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 스마트폰 보급이후에 Big Data라는 이름으로 불리면서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고 있는데, 이전에도 데이터웨어하우스 등의 분야가 있었는데, 기술적으로도 더욱 진보를 하면서 더 큰 화제가 되고 있는듯 합니다.

빅데이터(Big Data)란 무엇이고, 활용하는 방법은?

Big Data는 큰 데이터라는 의미가 아니라, 수많은 데이터라는 의미인데, 예를 들어 생판 모르는 사람에게 물건을 팔아보라고 한다면 아무런 자료가 없어서 난감 할 겁니다.

하지만 가족이나 친한 친구에게 물건을 팔라고 한다면, 그동안의 경험적인 데이터를 통해서 이 사람에게는 어떤 물건을 팔면 될꺼라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 듯 한데, 최근에 기술 발전으로 독감 유행 지역을 미리 예측하고, 스포츠에서도 많이 활용 되는 등 기업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 도서 표지-고객 참여와 성과를 끌어내는 마케팅 로드맵

이 책 빅데이터 마케팅은 그러한 측면에서 더 이상 Data 수집에만 신경을 쓰지 말고,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해서 그를 통해서 고액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경영 성과를 이끌어 낼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보통 빅데이테 관련 도서는 대부분 IT 관련 도서인데, 이 책은 마케팅, 경영 쪽의 책인데, IT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라면 자신들의 기술을 통해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를 한다면 더 일하는데 도움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Yes24 빅데이터 마케팅 도서 내용 더 보러가기

 

저자 리사 아더(Lisa Arthur)

IT마케팅 분야에서 30여년간 근무한 여성으로 아카마이 테크놀로지, 오라클 마케팅 부사장을 거쳐서 현재 테라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의 최고 마케팅책임자로 있는 분이라고 합니다.

 

빅데이터 마케팅 성과창출을 위한 프로세스

빅데이터가 유망하고, 희망적인 기술이고, 몇몇 성공사례를 통해서 희망을 가지기도 하지만, 막상 현장에서 이를 도입하고, 성과를 이끌어내기는 쉬운 일이 아닌데, 가장 큰 문제는 기존의 경영진이나 고위층이 기존의 마케팅 방식에 익숙해 있고, 변화하기가 쉽지 않을겁니다.

이 책에서는 빅데이타의 정의를 비롯해서 왜 지금 우리가 빅데이터를 적용하면 되지 않는 이유와 적용방법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로드맵 등으로 거시적으로 어떠한 방법을 적용할지를 설명해 줍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을 위한 5단계 로드맵

1단계 – 전략적으로 움직여라!

2단계 – 사일로를 무너뜨려라!(협업하라)

3단계 – 데이터 헤어볼을 풀어라!(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가며 통찰력을 키우라)

4단계 – 측정 지표를 개발하라!

5단계 – 프로세스에 새롭게 주목하라!

위 단계를 각장별로 기업 사례와 도표 등으로 상세히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 빅데이터 마케팅을 위한 큰 밑그림을 그리는데 도움이 될듯 합니다.

전체적으로 본다면 전 조직을 빅데이터 마케팅이라는 큰 틀 아래에서 단합해서 전략적으로 행동하라는 이야기인데, 솔직히 쉽지는 않겠지만, 그 쉽지 않은 요소들을 하나씩 잘 짚어주고 있는듯 하더군요.

결국 빅데이터 마케팅 또한 책임자의 의지와 조직의 결단과 노력이 필요하겠지요~

 

그러한 지속적인 변화와 노력의 과정속에서 고객의 소비패턴을 파악해서 마음을 꽤 뚤어보고, 더 좋은 제안을 내놓을수 있게 되지 않을가요?

빅데이터는 족집게 도사처럼 100% 정답을 내놓을까?

결정이론, 불확실한 상황에서 정보를 이용해 문제에 답을 하려는 이론

KBS 글로벌 다큐멘터리-미래 경쟁력의 핵심 빅 데이터(The Age of Big Data)

다만 빅데이터라는것이 100%, 90%의 확실한 문제에 대한 답을 내놓는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 방송을 보면 빅데이터를 통해서 설령 51%의 확률만 된다고 하더라도, 그를 통해서 확률 높은 게임을 하는 방식이지, 쪽집게 도사처럼 맞추는 것은 아닐겁니다.

예를 들어 내년에 유행할 패션 색상을 선택할때 유명 디자이너들은 감이나 통찰력을 통해서 그동안 선택을 해왔다면, 이제는 빅데이터를 통해서 경제나 트렌드를 통해서 내년에 유망할 확률이 높은 색상을 찾아 내는것이지, 내년에는 빨강색이 무조건 유행합니다라는 답을 얻는게 아니겁니다.

 

매 장마다는 빅데이터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를 다시금 쉽게 정리를 해주어서 조금 어렵게 느끼는 저 같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도움을 주는듯 합니다…^^

 

결국 빅데이터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통합 마케팅 관리를 하는데, 큰 틀을 제공해 주는 책으로, 사람, 데이터, 기술, 채널, 프로세스를 어떻게 관리할지에 대한 이야기인데, 워너브라더스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의 이야기를 통해서 빅데이터로 어떻게 소비자에게 다가 갈지를 잘 보여주고 있는 책인듯 합니다.

Yes24 빅데이터 마케팅 도서 내용 더 보러가기

괜찮은 내용의 책이기는 하지만, 책의 관점이 개인이나 작은 기업의 측면보다는 대기업이나 글로벌 기업 위주의 내용인것이 좀 아쉽기는 하더군요.

물론 이 책을 통해서 빅데이터라는것에 대해서 많은것을 배울수 있고, 나름의 활용을 통해서 적용을 해볼수도 있지만, 앞으로는 개인적인 측면에서도 빅데이터를 통한 자기계발적인 측면에서 활용해 보는 책들도 나왔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빅데이터,게임화 전략과 만나다-펀치볼 로열티 3.0으로 참여와 동기를 이끌어 내는 방법 도서 서평

빅데이터의 충격, Big Data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도서 서평 리뷰

왓챠(Watcha), 개인별로 자신의 취향에 딱 맞는 영화를 찾아서 추천해주는 홈페이지 사이트

무엇이 과연 진정한 지식인가 – 인터넷과 SNS의 시대, 우리가 알아야 할 지식과 교양은?

KBS 시사기획 창 – IT 빅데이터(Big Data) 분석으로 세상을 바꾸다!?

댓글 남기기